경구 피임약 복용법 한눈에 알아보기!




오늘은 경구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중요한 일정이 있어 생리를 미루고 싶거나 피임 용도로 먹고 싶은데 아무래도 처음 시도하기엔 진입장벽이 높아 보이시죠?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과 효과, 부작용 없이 복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법 한눈에 알아보기

 

 

 

 

경구피임약 이란?

 

즉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하여 피임을 가능케 하는 약입니다.

보통 21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1일 복용하고 7일간의 휴약기를 가집니다.

 

 

세대별 종류




피임약은 프로게스테론+에스트로겐 복합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세대별로 어떤 종류와 부작용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1) 1세대 

1세대는 부작용이 심해 현재 판매중단 되었습니다

 

2) 2세대

레보노르게스트렐 + 에티닐에스트라디올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중에 에이리스, 라니아, 미니보라, 다온, 쎄스콘 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성분과 유사한 구조여서 부작용으로 여드름, 다모증, 부종, 체중 증가 등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에 예민하신 분들은 2세대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3) 3세대

3세대는 데소게스트렐/게스토덴+에티닐에스트라디올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류는 머시론, 센스데이, 보니다, 릴리애, 바라온, 멜리안, 센스리베, 마이보라, 디어미순 이 있습니다.

2세대 이후에 개발된 약들로 부정출혈은 적으나 혈전 부작용이 있기때문에 정맥 혈전 생성 우려가 높아 혈관이 약하거나 40대 이상인 경우 2세대를 권장합니다.

 

4) 4세대

보통 사후 피임약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처방전이 필요한 약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복용방법

 

복용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리 시작일로 부터 매일 한 알 씩 21일간 복용하시고 7일 휴약기를 가지시면 됩니다.

피임 목적의 경우 7일 휴약기 끝나고  8일 차 되는 날에 다시 재복용 하시면 됩니다.

복용 시간은 따로 정해지지 않았으며, 알람을 맞춰 같은 시간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 35세 이상의 흡연자인 분들은 복용 권장 하지 않습니다. 복용하시기 전 전문의와 꼭 상담 후 진행하셔야 해요.





복용시간을 놓친 경우

 

복용시간을 까먹고 한 알 놓치셨다면 12시간 안에 즉시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12시간 초과된 경우에는 대처법이 달라지는데요.

12시간 초과 시 [ 3주차 ]경우 7일간 휴약후 새포장으로 다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 1주차, 2주차 ] 경우엔 생각나는 즉시 1정 드시거나 한 번에 2정 복용도 가능 합니다.(단, 이중 피임 하셔야 합니다.)

 

 

생리 미루기

 

중요한 시험이나 여행 등으로 생리 미루기 위해선 우선 날짜를 생각해야 합니다

효과를 바로 보시려면 생리 예정일 최소 7일 전부터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경구 피임약 변경 시

 

다른 브랜드 피임약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휴약기없이  바로 드셔도 되는데요, 제일 올바른 방법은 변경하실 때 한가지 제품을 모두 복용하시고 다음 주기에 새로운 제품으로 바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경구 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보편적으로 가장 주의해야하는 점은 바로 항생제와 같이 복용 시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처방받을 때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흡연은 피임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심혈관계 부작용을 증대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요!

 

올바르게 사용법에 따라 맞게 복용하신다면 몸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겁먹지 마시고 먹는 시간대와 주의해야 하는 점만 잘 유의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