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초기증상, 원인, 완치 한눈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조현병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조현병 관련된 문제로 요즘 논란이 불거지며 큰 이슈가 되고 있지요.

대개 망상과 환각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으로 증상이 심함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고있거나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 최악으로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사회적 관심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조현병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조현병 알아보기

 

 

조현병 이란?





조현은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뜻으로 망상이나 환각, 의욕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조현병을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않은 것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것과 비유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일명 [정신분열증] 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하지만 단어에 대한 안좋은 인식과 부정적인 편견 등의 다양한 이유로 개명되었다고 해요!

 

 

 

조현병 원인


 

안타깝게도 발생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뇌 신경회로의 이상, 뇌 질환 등의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뇌에서 생각, 감정, 행동 등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신경전달물질들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거나 뇌 신경의 연결, 활성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있기도 하지만 현재까지 조현병이 있는 유전자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그 자체가 유전되기 보다는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과 뇌 신경 변화 등을 주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1) 환각이나 환청을 듣기 시작한다.

대부분 초기증상을 보면 우울, 불안, 짜증, 분노, 감정기복, 과도한 스트레스 같은 정서적 증상으로부터 시작해서 어느순간 환각과 환청을 듣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 생각할 수 없는 망상을 한다거나 본인의 상황과 전혀 연관성 없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2) 와해된 언어와 행동

환각, 환청뿐만 아니라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와해된 언어와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며 과도하게 긴장하는 모습도 자주 보입니다. 평소에 시행하는데 문제없었던 일들도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어려움을 겪게되며 주변사람들도 의식할 정도로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정서적 둔화

공감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전혀 논리에 맞지 않은 주장을하게되며 의욕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본인 스스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이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언급한다면 스스로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개월 이상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조현병 완치





현대사화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 밝히고 싶지 않은 질환을 앓았거나 혹은 앓고 있습니다.

현재 흔히 알고있는 공황장애, 우울증 조차 쉽게 밝힐 수 없었던 때가 있었죠. 절대 부끄럽거나 질타받을 일이아니에요 감기같은 하나의 ‘질환’ 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회피가 아닌 본인 스스로 자각하는 것이에요.

적극적인 약물치료와 상담으로 충분히 재발을 막고 완치 가능합니다. 그만큼 꾸준한 치료와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만 잃지 않으면 되요!

누구에게나 불청객처럼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이에요. 조기 치료를 하면 완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니 절대 외면하지 마시고 마주치세요.

나의 노력으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점점 조현병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인식이 늘어나고 있네요. 솔직히 현재 사회적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만큼 잠재적 범죄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게 되었죠….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보도와 인식으로 선입견이 계속 지속된다면 조현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은 더더욱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어둠속에 갇혀 치료받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정말 안타깝고 가슴아픈 현실입니다. 열심히 극복하려고 노력중인 사람들도 분명 많아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둠속에서 괴로워하며 노력하고 있는 그들을 차갑고 어두운 시선으로 끌어내리려고 하지 맙시다. 모두가 이러한 질환들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배려와 이해하는 시선으로 사회를 더불어 살아가는 날이 꼭 오길 바라며…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Leave a Comment